재단법인 통일과나눔(이사장 이영선, 전 한림대학교 총장)이 한국정치학회(회장 김범수,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장)와 공동으로 분단 80주년을 맞아 2025년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분단 80년과 신냉전 시대의 한반도 통일전략’을 주제로 세계정치학회(IPSA) 서울 총회의 공식 파트너 행사로 진행된다.
오는 13일 국제컨퍼런스에서는 ‘미국의 변화하는 세계 전략과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 ‘신냉전 시대의 한반도 국제정치’를 주제로 영어로 토론이 진행된다. 컨퍼런스는 코엑스 그랜드컨퍼런스룸 401호에서 열리며, 현장 참석자를 위한 영-한 동시통역이 제공된다. 행사 실황은 조선일보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될 예정이다.
이어 15일에는 국내 컨퍼런스로 ‘분단 80년, 신냉전기의 북한 체제와 북핵 문제’, ‘분단 80년, 신냉전기의 한반도 통일 전략’을 주제로 한 논의가 한국어로 진행된다. 국내 컨퍼런스는 코엑스 컨퍼런스룸 300호에서 열리며, 별도의 온라인 생중계는 제공되지 않는다.
행사 참석은 사전 신청자 중 한정된 인원을 대상으로 확정되며, 참석 확정자에게는 개별적으로 초청 메일이 발송된다. 온라인 참관 신청자에게는 행사 하루 전 유튜브 생중계 링크가 제공된다.
재단은 좌석이 한정된 관계로 사전 신청 후 무단 불참(No-show) 시 향후 재단 주최 행사 참석이 제한될 수 있다고 밝혔다.